“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다” – 더파운더즈의 고객 중심 문화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다” – 더파운더즈의 고객 중심 문화
Author :
정지연
2025. 6. 16.



“우리가 잘한 이유는,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은 것 뿐이에요.”
– 더파운더즈 CEO STAFF 정준호 팀장

지난 6월 11일,「K-뷰티 미국 진출 마스터클래스: 최고에게 배우는 미국 진출 A to Z」현장에서 더파운더즈의 정준호 CEO STAFF 팀장님은 많은 브랜드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는 한미일 시장 모두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스킨케어 브랜드 ‘아누아(ANUA)’의 글로벌 성장 비결을 공유하며,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닌, “브랜드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세션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며, 아누아가 한·미·일 3국에서 모두 잘할 수 있었던 구조적 원인과 싱클리가 주목한 인사이트 포인트를 함께 소개합니다.
세 나라, 세 시장. 시장이 다르면, 고객 정의도 달라져야 합니다
“한국은 단일민족 중심이고,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 일본은 또 완전히 다른 정서와 채널을 가진 시장이에요. 이 세 시장에 똑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건 애초에 안 맞습니다.”
정 팀장님은 시장별 접근 전략의 핵심은 ‘고객 정의’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실제 사용자나 온라인 콘텐츠 소비자, 일본은 또 다른 정서적 포인트를 가진 채널과 소비자층이 중심이 됩니다.
이처럼 각 시장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해당 시장에서 누구를 고객으로 정의할 것인지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성과의 출발점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아누아는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가장 먼저 “이 제품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한다고 합니다.
리뷰는 제품 출시 전부터 봅니다

“리뷰는 사후가 아니라 사전이에요. 우리는 리뷰를 보고 제품을 만들지, 제품을 만들고 리뷰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아누아는 리뷰 데이터를 단순히 결과 분석 용도로만 활용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기 전, 유사 제품에 대한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소비자 기대치와 감정적 반응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 콘셉트, 심지어 패키지 디자인까지 연결합니다.
실제로 ‘눈물 용기’ 세럼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감정적 반응을 끌어내는 콘텐츠에서 인사이트를 얻었고, 이를 제품 콘셉트와 패키지에 반영한 결과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매출 목표가 없습니다
“12개월치 롤링 플랜은 있지만, 그건 숫자 목표가 아니라 시장과 사업의 상태에 대한 가정입니다. 매출은 결과일 뿐입니다.”
정 팀장은 조직 내에 전통적인 형태의 매출 목표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신, “특정 시장 조건에서 특정 전략을 실행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를 전략 수립의 기준으로 삼고, 그 조건에 맞는 의사결정을 도출해간다고 밝혔습니다.
매출 수치는 이 구조 내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는 결과일 뿐, 스스로 목표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KPI만큼 중요한 것은 ‘전사 맥락’에 대한 이해 입니다

“저희는 오지랖 넓게 전사 일에 관심갖고, 호들갑 떠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인형탈 쓰고 행사에 나가고, 그게 저희에겐 자산이에요.”
더파운더즈는 개별 KPI를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그 수치를 초과해 브랜드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태도를 조직적으로 지향합니다.
누가 지시하지 않아도 브랜드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필요한 액션을 주도적으로 취하는 방식이 강조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행력은 단순히 개인의 적극성을 넘어서, 조직 전체가 동일한 맥락을 공유하고 있는가에서 비롯됩니다.
행사 현장에서 직접 인형탈을 쓰는 일부터, 작은 고객 피드백을 팀 전체가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식까지. 이러한 실행 방식이 브랜드 경험의 일관성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고 있었습니다.
※ 더파운더즈의 일하는 방식에 공감하신다면, 공식 채용 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싱클리가 주목한 포인트
이번 세션에서 싱클리가 특히 주목한 점은 ‘고객 정의’와 ‘리뷰 해석’이 제품 개발과 브랜드 전략의 초기 단계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은 제품의 어떤 속성을 민감하게 인식하는가?
반복되는 불만은 특정 국가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가?
경쟁사 대비 우리 제품은 어떤 속성에서 더 긍정적/부정적 평가를 받는가?
이러한 질문에 싱클리는 속성 기반 리뷰 분석과 정성 분석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로 답하고 있습니다.
고객 언어를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맥락을 읽어내는 것이 결국 더 나은 제품과 전략으로 연결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기 위해”
정준호 팀장님의 말씀처럼, 브랜드는 ‘무엇을 할 것인가’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고객 데이터, 특히 리뷰에 담긴 목소리 속에 존재합니다.
싱클리는 이러한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도구이자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 이 콘텐츠는 더파운더즈 정준호 팀장님의 실제 발언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사례형 콘텐츠입니다.
“우리가 잘한 이유는,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은 것 뿐이에요.”
– 더파운더즈 CEO STAFF 정준호 팀장

지난 6월 11일,「K-뷰티 미국 진출 마스터클래스: 최고에게 배우는 미국 진출 A to Z」현장에서 더파운더즈의 정준호 CEO STAFF 팀장님은 많은 브랜드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는 한미일 시장 모두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스킨케어 브랜드 ‘아누아(ANUA)’의 글로벌 성장 비결을 공유하며,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닌, “브랜드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세션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며, 아누아가 한·미·일 3국에서 모두 잘할 수 있었던 구조적 원인과 싱클리가 주목한 인사이트 포인트를 함께 소개합니다.
세 나라, 세 시장. 시장이 다르면, 고객 정의도 달라져야 합니다
“한국은 단일민족 중심이고,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 일본은 또 완전히 다른 정서와 채널을 가진 시장이에요. 이 세 시장에 똑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건 애초에 안 맞습니다.”
정 팀장님은 시장별 접근 전략의 핵심은 ‘고객 정의’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실제 사용자나 온라인 콘텐츠 소비자, 일본은 또 다른 정서적 포인트를 가진 채널과 소비자층이 중심이 됩니다.
이처럼 각 시장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해당 시장에서 누구를 고객으로 정의할 것인지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성과의 출발점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아누아는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가장 먼저 “이 제품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한다고 합니다.
리뷰는 제품 출시 전부터 봅니다

“리뷰는 사후가 아니라 사전이에요. 우리는 리뷰를 보고 제품을 만들지, 제품을 만들고 리뷰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아누아는 리뷰 데이터를 단순히 결과 분석 용도로만 활용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기 전, 유사 제품에 대한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소비자 기대치와 감정적 반응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 콘셉트, 심지어 패키지 디자인까지 연결합니다.
실제로 ‘눈물 용기’ 세럼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감정적 반응을 끌어내는 콘텐츠에서 인사이트를 얻었고, 이를 제품 콘셉트와 패키지에 반영한 결과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매출 목표가 없습니다
“12개월치 롤링 플랜은 있지만, 그건 숫자 목표가 아니라 시장과 사업의 상태에 대한 가정입니다. 매출은 결과일 뿐입니다.”
정 팀장은 조직 내에 전통적인 형태의 매출 목표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신, “특정 시장 조건에서 특정 전략을 실행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를 전략 수립의 기준으로 삼고, 그 조건에 맞는 의사결정을 도출해간다고 밝혔습니다.
매출 수치는 이 구조 내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는 결과일 뿐, 스스로 목표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KPI만큼 중요한 것은 ‘전사 맥락’에 대한 이해 입니다

“저희는 오지랖 넓게 전사 일에 관심갖고, 호들갑 떠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인형탈 쓰고 행사에 나가고, 그게 저희에겐 자산이에요.”
더파운더즈는 개별 KPI를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그 수치를 초과해 브랜드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태도를 조직적으로 지향합니다.
누가 지시하지 않아도 브랜드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필요한 액션을 주도적으로 취하는 방식이 강조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행력은 단순히 개인의 적극성을 넘어서, 조직 전체가 동일한 맥락을 공유하고 있는가에서 비롯됩니다.
행사 현장에서 직접 인형탈을 쓰는 일부터, 작은 고객 피드백을 팀 전체가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식까지. 이러한 실행 방식이 브랜드 경험의 일관성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고 있었습니다.
※ 더파운더즈의 일하는 방식에 공감하신다면, 공식 채용 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싱클리가 주목한 포인트
이번 세션에서 싱클리가 특히 주목한 점은 ‘고객 정의’와 ‘리뷰 해석’이 제품 개발과 브랜드 전략의 초기 단계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은 제품의 어떤 속성을 민감하게 인식하는가?
반복되는 불만은 특정 국가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가?
경쟁사 대비 우리 제품은 어떤 속성에서 더 긍정적/부정적 평가를 받는가?
이러한 질문에 싱클리는 속성 기반 리뷰 분석과 정성 분석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로 답하고 있습니다.
고객 언어를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맥락을 읽어내는 것이 결국 더 나은 제품과 전략으로 연결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기 위해”
정준호 팀장님의 말씀처럼, 브랜드는 ‘무엇을 할 것인가’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고객 데이터, 특히 리뷰에 담긴 목소리 속에 존재합니다.
싱클리는 이러한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도구이자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 이 콘텐츠는 더파운더즈 정준호 팀장님의 실제 발언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사례형 콘텐츠입니다.
“우리가 잘한 이유는,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은 것 뿐이에요.”
– 더파운더즈 CEO STAFF 정준호 팀장

지난 6월 11일,「K-뷰티 미국 진출 마스터클래스: 최고에게 배우는 미국 진출 A to Z」현장에서 더파운더즈의 정준호 CEO STAFF 팀장님은 많은 브랜드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는 한미일 시장 모두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스킨케어 브랜드 ‘아누아(ANUA)’의 글로벌 성장 비결을 공유하며,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닌, “브랜드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세션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며, 아누아가 한·미·일 3국에서 모두 잘할 수 있었던 구조적 원인과 싱클리가 주목한 인사이트 포인트를 함께 소개합니다.
세 나라, 세 시장. 시장이 다르면, 고객 정의도 달라져야 합니다
“한국은 단일민족 중심이고,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 일본은 또 완전히 다른 정서와 채널을 가진 시장이에요. 이 세 시장에 똑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건 애초에 안 맞습니다.”
정 팀장님은 시장별 접근 전략의 핵심은 ‘고객 정의’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실제 사용자나 온라인 콘텐츠 소비자, 일본은 또 다른 정서적 포인트를 가진 채널과 소비자층이 중심이 됩니다.
이처럼 각 시장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해당 시장에서 누구를 고객으로 정의할 것인지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성과의 출발점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아누아는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가장 먼저 “이 제품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한다고 합니다.
리뷰는 제품 출시 전부터 봅니다

“리뷰는 사후가 아니라 사전이에요. 우리는 리뷰를 보고 제품을 만들지, 제품을 만들고 리뷰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아누아는 리뷰 데이터를 단순히 결과 분석 용도로만 활용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기 전, 유사 제품에 대한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소비자 기대치와 감정적 반응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 콘셉트, 심지어 패키지 디자인까지 연결합니다.
실제로 ‘눈물 용기’ 세럼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감정적 반응을 끌어내는 콘텐츠에서 인사이트를 얻었고, 이를 제품 콘셉트와 패키지에 반영한 결과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매출 목표가 없습니다
“12개월치 롤링 플랜은 있지만, 그건 숫자 목표가 아니라 시장과 사업의 상태에 대한 가정입니다. 매출은 결과일 뿐입니다.”
정 팀장은 조직 내에 전통적인 형태의 매출 목표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신, “특정 시장 조건에서 특정 전략을 실행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를 전략 수립의 기준으로 삼고, 그 조건에 맞는 의사결정을 도출해간다고 밝혔습니다.
매출 수치는 이 구조 내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는 결과일 뿐, 스스로 목표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KPI만큼 중요한 것은 ‘전사 맥락’에 대한 이해 입니다

“저희는 오지랖 넓게 전사 일에 관심갖고, 호들갑 떠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인형탈 쓰고 행사에 나가고, 그게 저희에겐 자산이에요.”
더파운더즈는 개별 KPI를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그 수치를 초과해 브랜드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태도를 조직적으로 지향합니다.
누가 지시하지 않아도 브랜드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필요한 액션을 주도적으로 취하는 방식이 강조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행력은 단순히 개인의 적극성을 넘어서, 조직 전체가 동일한 맥락을 공유하고 있는가에서 비롯됩니다.
행사 현장에서 직접 인형탈을 쓰는 일부터, 작은 고객 피드백을 팀 전체가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식까지. 이러한 실행 방식이 브랜드 경험의 일관성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고 있었습니다.
※ 더파운더즈의 일하는 방식에 공감하신다면, 공식 채용 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싱클리가 주목한 포인트
이번 세션에서 싱클리가 특히 주목한 점은 ‘고객 정의’와 ‘리뷰 해석’이 제품 개발과 브랜드 전략의 초기 단계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은 제품의 어떤 속성을 민감하게 인식하는가?
반복되는 불만은 특정 국가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가?
경쟁사 대비 우리 제품은 어떤 속성에서 더 긍정적/부정적 평가를 받는가?
이러한 질문에 싱클리는 속성 기반 리뷰 분석과 정성 분석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로 답하고 있습니다.
고객 언어를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맥락을 읽어내는 것이 결국 더 나은 제품과 전략으로 연결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기 위해”
정준호 팀장님의 말씀처럼, 브랜드는 ‘무엇을 할 것인가’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고객 데이터, 특히 리뷰에 담긴 목소리 속에 존재합니다.
싱클리는 이러한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도구이자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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